출처: http://blog.naver.com/nccprteam?Redirect=Log&logNo=50109238257





NCI는 1937년 미국 의회가‘국가암연구소 법’을 통과시키면서 별도 독립연구기관으로 설립된 이후 1971년 닉슨 대통령이‘국가 암법’(National Cancer Act) 제정을 통해 “암과의 전쟁”을 선언하고 국가 예산을 대폭 투입하면서 암 관련 연구사업의 수행 및 관리를 총괄하고 있다. NCI 소장은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고, 정부 예산을 요구할 때도 NIH 및 보건후생부를 통해 대통령에게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에게 직접 요구하는 우회예산(By-pass budget) 제도로 운영되는 등 미국의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 에서 NCI가 차지하는 중요도와 위상은 거의 절대적이라 볼 수 있다.




소장 산하에 1개 센터, 6개 연구부 등 총 7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조직도 참조) 2007년말 현재 정규직이 2,400명, 비정규직이 500명, 연수연구원이 1,100명 등 총 4,000명 이상이 연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2007년 현재 NIH 소속 27개 기관 중의 총 예산 280억달러중 NCI가 48억달러로 약 17%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예산 중 약 절반 정도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60 개국 이상의 대학, 병원, 암센터, 연구실, 민간기업 등의 연구 활동 지원에 쓰이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NCI 소속 내부 연구원을 포함하여 약 5,000명의 전문가가 연구책임자로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약 12,000건의 연구과제 신청서를 접수하여 이중 3,000건 정도에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가 펼치고 있는“암과의 전쟁” 에서 연구 분야의 실질적인 사령탑(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NCI는 인력, 시설 및 정보 등의 분야에서 인적, 물적 네트 워크를 구축하여 기초, 이행성, 임상 및 암 관리 연구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암 발생률은 더 이상 증가 하고 있지 않고 사망률은 전반적으로 떨어 지는 등의 고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이는 70년 이상 NCI를 중심으로 하여 암을 학제적으로 연구하여 발암 기전 파악, 조기 발견 및 진단·치료 향상으로 연결시킨 것이 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암을 극복하면서 제2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1,050만명에 이른다. NCI가 지난 70년 동안 이룬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암에서 유전자들의 역할을 규명하고 암과 관련된 변이들을 탐색하여 암의 메커니즘 및 특이성을 모두 밝히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생리학, 유전학 및 세포생물학에 이르는 기초 연구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NCI가 지원한 연구 과제를 통해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들은 20명 이상에 이르며, 이들 중 10명 이상이 노벨상과 직결된 연구과제를 NCI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NCI는 최근 민간 개별기관에서 단독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국가 차원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다국적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주도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게놈 서열 분석 등 유전체 분석 기술을 응용하여 암의 분자적 기초지식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서 암게놈지도(The Cancer Genome Atlas: TCGA)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암실험자원의 수집, 암연구 정보 공유 등 암 연구의 전반을 아우르는 대형 프로젝트로 MIT, 하버드, 스탠포드, 버클리 등 유명 대학과 메이요, 다나파버, 엠디앤더슨 등의 연구 중심 병원들을 모두 참여시킨 가운데 암을 다양한 시각에서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NCI가 이룩한 주요 연구성과로는 진핵세포 유전자의 분절적 특징(Segmental Nature of Eukaryotic Genes), RNA 접합 절단(RNA splicing), 암유발유전자(Oncogenes), 역전사 효소(Reverse Transcriptase), 자기공명영상장치(MRI)의 임상 응용, 동종골수이식 (Allogeneic Bone Marrow Transplantation), 암의 호르몬치료법 등이 있다.




탁솔, 5-FU, 시스플라틴, 어비툭스, 벨케이드 등 지난 50년간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항암제 의 약 70% 이상이 NCI의 직간접적인 지원을 통해 개발되었다. 특히 NCI 암치료·진단연구 부에 소속된 항암제개발사업단(Development Therapeutic Program)은 분석과정을 거친 약 40만건 이상의 후보물질은 보관하고 있으며 1990년 이후 약 8만건의 화합물을 대한 약효 검사 실시하였다.
NCI는 매년 약 1,300건 이상의 임상시험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약 20만 명의 환자가 임상시험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NCI의 암 센터 지원 사업은 미국 전역에 걸쳐 있는 61개의 NCI 지정 종합암센터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많은 센터가 NCI 승인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암 연구자, 의료인, 환자 및 가족 그리고 일반인 사이에 암 정보 교류를 통해 궁극적으로 암을 극복하기 위해 1982년부터 NCI 의료진자료질문데이터베이스(PDQⓡ) 운영, 암생의 학정보망(caBIG™) 등을 운영하고 있다.


'Informatics > Genome Informa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ology / 유전자와 유전형  (0) 2011.05.25
인간 염색체의 유전자 수와 DNA의 역사  (0) 2011.05.19
Genome / HapMap  (0) 2011.04.18
Genome / BeadArray  (0) 2011.04.15
Genome / DNA Base-Calling Project  (0) 2011.04.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