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기능의 모듈을 직접 코딩하기 전에 충분히 고민해서 큰 디자인을 먼저하고 세부구현으로 들어가라.

코딩을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중구난방 스파게티 코드가 되어가고, 쿼리 최적화, 성능 등의 문제는 뒷전이기 마련이다. 개발하려고 하는 프로젝트의 큰 그림을 먼저 그려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먼저 생각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흐름에 따라 데이터의 흐름 또한 다를 것이고, 사용되는 데이터 형식, 사용되는 언어 등이 고려될 수 있다.


2. 필요할 때마다 새로 코딩을 하는 대신 전체적인 일을 처리할 수 있는 함수를 만들어라(모듈화).

항상, 개발하다보면 예전에 개발했던 알고리즘(파일 불러와서 파싱)이 다시 재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개발할 때마다 코딩을 하는 것은 시간적 낭비가 될 수 있다. 한번 개발할 때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전체적인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해 놓는 것이 좋다. 나중에 다른 프로젝트에 다시 재사용이 가능하여 개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3. 테스트주도개발방법을 이용하여 빠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아라.

전체적인 그림을 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는 것도 중요하다. 프로토타입을 통해 개선해야할 점, 생각치 못했던 문제점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때 테스트주도개발이라는 개발 방법론을 추천한다. 덤프형태의 함수를 만들어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드는데 적합하다.


4. 코딩한 소스를 반드시 프린트해서 읽어보아라. 

컴퓨터상에서 소스코드를 작성하다보면 뒤죽박죽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프린트해서 전반적으로 읽어보면 소스코드들이 다르게 보인다. 즉, 읽어보면 논리적으로 잘 전개가 되어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가 있다. 이를 통해 가독성이 높은 코드를 생산할 수 있을 뿐더러 불필요한 소스코드는 없는지 파악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