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석

분석은, 어떤 복잡한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으로, 서로 연관된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진 대상을 설명하는 데 효과적이다.

예) 컴퓨터의 구조는 크게 본체와 주변 장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컴퓨터의 본체는 중앙 처리 장치와 기억 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 처리 장치는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며, 연산과 제어 등의 작용을 담당한다. 컴퓨터의 본체에는 중앙 처리 장치와 함께 기억 장치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한편 컴퓨터는 주변 장치가 함께 붙어 있어야만 제대로 정보를 처리하게 된다. 컴퓨터의 본체로 정보를 들여보내는 입력 장치가 필요하고, 컴퓨터의 본체를 통해 처리된 자료를 밖으로 드러내어 보여 주는 출력 장치가 필요하다. 컴퓨터의 자판은 입력 장치에 해당한다. 컴퓨터의 본체와 연결되는 모니터와 프린터는 모두 출력 장치이다.



2. 묘사

묘사란, 대상의 형태, 색채, 감촉, 향기, 소리 등을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것이다. 묘사는 그림에 가까우며, 그 특징은 구체성 또는 감각성이라 할 수 있다.

예) 귀뚜라미의 오른쪽 날개는 왼쪽 날개 위에 포개져 거의 몸 전체를 뒤덮고 있다. 이 두 날개는 그 모양이 똑같이 생겼다. 오른쪽 날개는 등 위에서 거의 똑바르게 나 있으며, 옆구리 위에서 거의 직각으로 꺾이고, 얇게 되어 몸통을 덮고 있다. 등 부분에는 새까맣고 억센 줄기가 뻗어서 복잡한 무늬를 이루고 있다.



3. 분류

분류는, 어떤 대상들을 비슷한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 짓는 방법이다. 어떤 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무엇이 분류의 기준이 되는가를 잘 알아야 한다.

예) 지붕은 어떤 자재를 써서 그것을 구성하느냐에 따라 새 지붕, 너새 지붕, 너와 지붕, 굴피 지붕, 초가 지붕, 기와 지붕으로 나뉜다. 형태에 따라서는 맞배 지붕, 팔작 지붕, 우진각 지붕, 육모 지붕, 갖은모 지붕, 정자 지붕, 십자지붕, 고패 지붕, ??자 지붕, ??자 지붕, 솟을 지붕, 까치 구멍 지붕 등으로 나뉜다.



4. 예시

예시는, 어떤 대상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이다.

예) 나이에 따라 즐겨 읽고 즐겨 낭송하는 시도 달라진다. 젊었을 때는 서정주의 '화사', '귀촉도',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등을 술만 마시면 낭송했다. 나이 좀 들어서는 정지용의 '향수', 신경림의 '묵계 장터' 등을 늘 읊조렸다.



5. 정의

정의는, 어떤 대상 또는 사물의 범위를 규정짓거나 그 사물의 본질을 진술하는 것으로, 대상의 속성을 해명하거나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정의는 정의되는 항(피정의항)과 정의하는 항(정의항)으로 이루어진다.

예) 백색 왜성이 계속해서 중력 붕괴를 일으키면, 별의 내부 밀도가 점점 높아져서 결국 활발하게 운동하고 있던 전자와 원자핵 안의 양성자가 압축되어 중성자로 변한다. 이처럼 중심핵이 중성자만으로 이루어진 별을 '중성자 별'이라 한다. 중성자 별은 1934년에 스위스 태생의 천문학자 츠비키와 독일 태생의 천문학자 바데 등에 의해 이미 그 존재가 예언되었다.



6. 비교 · 대조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들에 대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비슷한 점을 밝혀 내는 것을 비교라 하고, 그 차이점을 밝혀 내는 것을 대조라 한다.

예) 시나리오는 장면 전환이 자유스러워 과거와 미래, 미래와 과거를 짧은 시간 내에 제시할 수 있기에 아무리 먼 거리의 장면이라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에 비해 희곡은 일정한 무대 위에서 상연되는 것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공간적인 제약이 있다.( → 대조)



7. 유추

유추는, 어렵고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고자 할 경우, 보다 친숙하고 단순한 개념과 비교해 나감으로써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 이 사회의 경제는 모두가 제로섬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제로섬(Zero - Sum)이란 어떤 수를 합해서 제로가 된다는 뜻이다. 어떤 운동 경기를 한다고 할 때, 이기는 사람이 있으면 반드시 지는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어느 한쪽 팀이 점수를 얻게 되면 다른 팀은 점수를 잃는다. 이 승리자와 패배자의 점수를 합치면 전체로서는 제로가 된다.



8. 서사

서사는, 사건의 전개나 사물의 변화, 인물의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술하는 전개 방식이다.

예) 다음 날도 찬호는 학교 담을 따라 돌았다. 선생님은 여전히 교문에 서 계셨다. 그러나 다행히 선생님은 이때 한눈을 팔고 계셨다. 찬호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고무신을 벗어 한 손에 한 짝씩을 쥐고는 고양이 걸음으로 보초의 뒤를 빠져 팽이처럼 교문 안으로 뛰어들었다. 그러나 채 몇 발 가지도 못하고 찬호는 그만 덜미를 잡히고 달랑 끌려 나왔다.



9. 과정

과정은, 어떤 특정한 결말이나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일련의 행동, 변화, 작용 등에 초점을 두는 전개 방식이다. 서사가 '무엇'에 관심을 둔다면, 과정은 '어떻게'에 관심을 둔다는 측면에서 구별된다.

예) 가열되는 비커의 밑면에 접해 있는 물은 온도가 올라가면 그 부피가 팽창하고, 따라서 밀도가 낮아진다. 이렇게 더워져서 밀도가 낮아진 물은 위로 올라가고, 위에 있던 찬물이 밑으로 흘러든다.

10. 인과

인과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한 영향 내지 힘, 또는 그러한 힘에 의해 결과적으로 초래된 현상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방식이다.

예) 온실 효과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상승할 때, 가장 심각한 영향은 해수면의 상승이다. 해수면의 상승은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게 되어 생기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바다와 육지의 비율을 변화시켜 엄청난 기후 변화를 초래하며, 게다가 섬나라나 저지대는 온통 물에 잠기게 된다. 일단 물이 차 오르면 해안의 자연 생태계가 파괴되어 어패류 양식 등 수산 양식업에 뜻밖의 큰 해를 가져올 수 있음은 물론이다.



11. 논증

논증은, 전제나 근거를 바탕으로 주장을 논리적으로 끌어내는 전개 방식이다.

예) 독도는 분명히 우리 땅이다. 이는 역사적 기록이 증명하며, 무엇보다 일인(日人)들 스스로가 만든 옛 지도가 이를 뒷받침한다. 즉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에 우리 영토로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18세기 일본 지도에도 독도를 분명히 우리 영토로 그려 놓고 있는 것이다

출처: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801&docId=61709613&qb=64W866as7KCBIOyghOqwnA==&enc=utf8&section=kin&rank=7&sort=0&spq=0&sp=1&pid=fGVn1loi5UlssaJuc+0sss--450067&sid=S4sPk5H1iksAAHLDIHo

'Annotation > Informa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or / 논문 쓰는 법  (1) 2010.03.22
Infor / 계획서 작성방법  (0) 2010.03.01
Web / Web 평가지표  (0) 2010.01.16
레크레이션 / 레크레이션 퀴즈  (0) 2010.01.02
Infor / 논문 잘쓰는 법  (0) 2010.01.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