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결의 시대 본격화
소비자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것은 물론, 네트워크 기술의 적용으로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와의 연결성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개발

2. 개인용 클라우드 활성화
기기간의 연결성이 강화됨에 따라 개별 기기들의 고유 용도나 기능에 있어서의 구분과 경계는 점점 더 모호해진다. 특정 기기가 더 다양한 기능 등을 수행하고, 처리해야하는 데이터의 양도 늘어나게 되어 처리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즉, 특정 기기에 데이터를 고유하게 소유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접속만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길 원하고 있다.

3. 공급자에 구애 받지 않는 다재다능한 소비자
- 프로슈머: 본인이 직접 생산을 시도하거나, 제품 개발을 기업에 요구함으로 생산자의 역할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거나 영향을 미침.
- 옴니슈머: 소비는 개발, 생산, 유통, 소비 등 다양한 경제활동 중의 하나가 된다. 공급에 구애 받지 않고 공급을 주도하며 소비. 즉, 동일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도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주로 활용하는가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의 가치 및 용도는 달라지는 것이다.

4. 경계를 넘어선 경쟁의 가속화
기기와 서비스의 영역도 모호해지기 시작함. (예: 넷북과 태블릿)
카카오톡과 같은 채팅 어플리케이션이 확산되면서 이통사의 수익원도 위협받고 있다.
제품, 서비스, 사업 영역에서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기업들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경쟁상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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